"혈당이 높으면, 왜? 혈압도 함께 오를까요?"

혈당과 혈압의 균형을 상징하는 저울.

혈당이 높으면, 왜? 혈압도 함께 오를까요?

혈당 관리를 위해 병원에 꾸준히 다니시는 분들이라면, 어느 날 의사 선생님으로부터 이런 말을 들어본 적이 있으실 겁니다.

"혈압도 조금 높으시네요. 이제 혈압 약도 같이 드시는 게 좋겠습니다."

혈당 관리만으로도 벅찬데, 왜 뜬금없이 혈압 약까지 먹으라고 하는 걸까요?

혹시 내 몸에 더 큰 문제가 생긴 건 아닌지 덜컥 겁이 나기도 하죠.

하지만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사실 당뇨고혈압은 따로 떼어놓고 생각할 수 없는, 아주 '끈끈한 형제 질환'이거든요.

오늘은 도대체 왜 혈당이 높으면 혈압도 함께 오르는지, 그리고 이 두 마리 토끼를 한 번에 잡을 수 있는 비법은 무엇인지, 알기 쉽게 파헤쳐 보겠습니다.


이유 1: '끈적해진 피'가 혈관을 낡은 수도관으로 만듭니다.

가장 첫 번째이자 직접적인 이유는 바로 '혈관 손상' 때문입니다.

우리 혈액은 원래 물처럼 맑게 흘러야 정상입니다.

하지만 혈당이 높아지면, 혈액 속에 설탕 시럽이라도 푼 것처럼 피가 끈적끈적하고 탁하게 변합니다.

이 끈적한 피가 혈관 속을 흐르면서, 마치 사포질을 하듯 부드러워야 할 혈관 안쪽 벽에 계속해서 미세한 상처를 냅니다.

상처가 나고 아물기를 반복한 혈관은 어떻게 될까요?

점점 탄력을 잃고 딱딱하고 좁아집니다.

마치 오래된 수도관에 녹이 슬고 이물질이 끼는 것처럼 말이죠.

좁고 뻣뻣해진 혈관으로 온몸에 피를 보내려면, 우리 심장은 이전보다 훨씬 더 강한 압력으로 펌프질을 해야만 합니다.

이것이 바로 '고혈압'의 시작입니다.

당뇨 합병증의 대부분이 바로 이 혈관 손상에서 비롯됩니다.

고혈당으로 인해 손상되고 좁아진 혈관의 모습.

이유 2: '과로한 콩팥'이 몸을 붓게 만듭니다.

두 번째 이유는 우리 몸에서 정수기의 필터 역할을 하는, 바로 콩팥(신장)에 있습니다.

콩팥은 우리 몸의 염분(나트륨)수분의 균형을 조절하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혈당이 높으면, 이 정교하고 소중한 나의 콩팥이 엄청난 과로에 시달리게 됩니다.

결국 과로를 이기지 못한 필터 역할을 하는 콩팥이 망가지기 시작하면, 우리 몸의 염분을 제대로 걸러내지 못하게 되죠.

몸 안에 염분이 쌓이면 어떻게 될까요?

염분은 물을 끌어당기는 성질이 있어, 우리 몸은 점점 더 많은 수분을 붙잡아두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우리 혈관을 흐르는 전체 혈액량이 늘어나게 됩니다.

같은 굵기의 호스에 더 많은 물을 한꺼번에 흘려보내면 호스가 팽팽해지는 것처럼, 늘어난 혈액량혈관 벽을 강하게 밀어내며 혈압을 올리게 됩니다.

고혈당으로 인해 손상된 콩팥의 필터 기능 저하를 보여주는 이미지.

이유 3: '인슐린 저항성'이 숨은 배후입니다.

마지막 이유는 조금 더 근본적입니다. 바로 '인슐린 저항성' 때문이죠.

인슐린 저항성과 대사증후군이 있는 우리 몸은, 혈당을 낮추기 위해 정상인보다 훨씬 더 많은 양의 인슐린을 뿜어냅니다.

그런데 인슐린에게는 혈당을 낮추는 일 외에 또 다른 숨은 임무가 있습니다.

바로, 콩팥에게 "염분을 배출하지 말고, 몸 안에 잘 간직해!" 라고 명령하는 역할입니다.

즉, 혈당을 잡기 위해 과도하게 분비된 인슐린이, 계속해서 우리 몸에 염분을 쌓이게 만드는 악순환을 만드는 것이죠.

결국 이는 두 번째 이유와 마찬가지로 혈액량을 늘려 혈압을 올리는 중요한 원인이 됩니다.

"1 온스(약 0.028kg)의 예방은 1 파운드(약 0.45kg)의 치료보다 가치가 있다."

- 벤자민 프랭클린 -

결국, 해답은 하나입니다

복잡한 이야기처럼 들리지만, 희망적인 소식은 이 모든 문제의 해결책이 결국 하나로 통한다는 것입니다.

바로 '혈당을 잡는 건강한 생활 습관'이 '혈압을 잡는 가장 확실한 비법' 이라는 사실입니다.

혈당이 안정되면, 끈적했던 피가 맑아져 혈관의 부담을 덜어주고, 과로했던 콩팥이 쉴 시간을 벌게 되며, 과도했던 인슐린 분비도 정상으로 돌아오기 시작합니다.

결국, 우리가 꾸준히 실천해 온 것들이 정답이었습니다.

정제 탄수화물을 줄이는 건강한 식단 (혈당 낮추는 음식)

근육을 키워 혈당 스펀지를 만드는 운동 (10분 근력 운동)

생체리듬을 깨우는 아침의 작은 습관 (아침 햇살 습관)

이 세 가지 습관이야말로, 끈끈한 형제 질환인 당뇨고혈압한 번에 잡는 최고의 명약입니다.


혈당과 혈압에 좋은 건강한 식사를 즐기는 여성.
혈당이 혈압을 올리는 3가지 과학적 이유
원인 우리 몸의 변화 결과
1. 고혈당 혈액이 끈적해져 혈관벽을 손상 혈관이 딱딱하고 좁아져 혈압 상승
2. 콩팥 손상 염분과 수분 배출 능력 저하 체내 혈액량 자체가 늘어나 혈압 상승
3. 인슐린 저항성 과도한 인슐린 분비 콩팥의 염분 재흡수를 촉진하여 혈압 상승

이제 왜 의사 선생님이 혈압 약을 함께 처방했는지, 그 깊은 뜻을 이해하셨나요?

그것은 겁을 주려는 것이 아니라, 우리 몸의 가장 중요한 기반인 '혈관'을 보호하기 위한 가장 적극적인 치료였던 것입니다.

혈당혈압, 이 두 가지를 함께 관리하는 것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오늘부터 여러분의 건강한 습관이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는 놀라운 기적을 만들어낼 것입니다.

더 다양한 영감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 이곳에 들러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어 가세요.

gracepresent.com, blog.gracepresent.com

저희가 건강과 삶에 대해 정성껏 써 내려간 다른 이야기들을 모아둔 소중한 서재입니다.

언제든 편안한 마음으로 들러, 잠시 쉬어가셔도 좋습니다.

당뇨와 고혈압, 자주 묻는 질문들

Q1. 고혈압은 증상이 없다는데, 꼭 약을 먹어야 하나요?

A1. 네, 그래서 '침묵의 살인자'라고 불려요.

고혈압은 증상이 거의 없지만, 방치하면 뇌졸중, 심근경색 등 치명적인 합병증을 유발합니다.

특히 당뇨가 있는 경우, 합병증 위험이 훨씬 더 높기 때문에 증상이 없어도 반드시 약으로 조절해야 합니다.


Q2. 당뇨 환자가 먹는 혈압 약은 종류가 다른가요?

A2. 네, 콩팥 보호 효과가 있는 약을 우선적으로 사용해요.

당뇨 환자콩팥 합병증 위험이 높기 때문에, 혈압을 낮추는 동시에 콩팥을 보호하는 기능이 입증된 'ARB'나 'ACE 억제제' 계열의 약물을 주로 처방합니다.


Q3. 혈당 조절을 잘하면, 혈압 약을 끊을 수도 있나요?

A3. 네, 그럴 가능성이 충분히 있습니다.

생활 습관 개선으로 혈당체중이 정상 범위로 돌아오면, 혈압도 자연스럽게 안정되어 의사 선생님과 상의 하에 약을 줄이거나 끊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Q4. 당뇨 환자의 목표 혈압은 일반인과 다른가요?

A4. 네, 조금 더 엄격하게 관리해야 해요.

일반적으로는 140/90 mmHg 미만을 목표로 하지만, 심혈관 질환 위험이 높은 당뇨 환자의 경우 130/80 mmHg 미만으로 더 철저하게 조절할 것을 권장합니다.


Q5. 혈압과 혈당을 동시에 낮추는 데 가장 좋은 음식은 무엇인가요?

A5. '채소'와 '등 푸른 생선'을 추천해요.

채소의 칼륨은 나트륨 배출을 도와 혈압을 낮추고, 풍부한 섬유질은 혈당을 천천히 오르게 합니다.

등 푸른 생선의 오메가-3는 혈관을 깨끗하게 하고 염증을 줄여 두 가지 모두에 도움이 됩니다.

황금색 테두리내에 "GRACIENT", "ELEGANCE IN EVERY MOMENT", "우아한 삶의 이야기" 문구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당뇨 초기 증상, 절대 놓치면 안 될 7가지 신호와 관리법

매일 30분 걷기, 중년 건강을 바꾸는 과학적 원리 (심층 분석)

혈당 낮추는 음식 BEST 10, 당뇨 식단 이렇게 짜세요 (의사들도 추천)